市 ‘페달로’, 이달 중순에나 배치 완료…이용객 절반은 사비로 헬멧 준비할 판

정부가 ‘자전거 헬멧 착용 의무화’를 시행했지만 정작 안산시는 시 공공자전거(페달로)에 비치할 안전모를 제작하지 못하는 등 대응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지난 1일 한 시민이 안산시 공공자전거(페달로)를 타고 있는 모습. 사진=오만학 기자

정부가 ‘자전거 헬멧 착용 의무화’를 시행했지만 정작 안산시는 시 공공자전거(페달로)에 비치할 안전모를 제작하지 못하는 등 대응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행정안전부와 안산시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달 28일부터 모든 자전거 운전자와 동승자는 자전거를 운행할 때 안전모(헬멧)를 의무적으로 착용하도록 하는 ‘도로교통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시행했다, 의무착용 장소는 도로법에 따른 도로와 자전거도로, 보행ㆍ자전거 겸용도로 등에 한정된다.

이에 공공자전거를 운영하고 있는 전국 지자체들은 공공자전거용 안전모 배치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2일 현재까지도 시내 공공자전거 정거장 중 안전모가 제대로 비치된 곳은 단 한 곳도 없는 실정이다.

안산시는 현재 1755대의 공공자전거를 운영하고 있다. 이 중 사용 가능한 공공자전거는 약 1200대다. 안산시는 공공자전거 헬멧 착용 의무화에 맞춰 헬멧 및 헬멧 보관함 구입 명목으로 총 2000여만원의 추경예산을 확보해 지난 1일 헬멧 구입 절차에 들어갔다. 시에 따르면 이달 중순경에나 안전모 비치가 완료될 전망이다. 앞으로 보름 동안은 시 공공자전거를 이용하기 위해선 개인 헬멧을 준비해야 하는 셈이다.

턱없이 부족한 헬멧 개수도 문제다. 안산시에 따르면 이번에 시는 가용 공공자전거(약 1200대)의 절반 수준인 총 660여개의 안전모를 계약했다. 결국 안전모 배치가 완료된다 해도 공공자전거 이용객 중 절반은 안전모 없이 자전거를 타거나 개인적으로 헬멧을 준비해야 한다는 말이다. 안산시 교통정책과 관계자는 “원래 헬멧 및 보관함 구매를 위해 각 2000만원씩 총 4000만원의 추경을 신청했는데, 예산과 심의에서 (예산이)반 토막 나 구매 개수가 줄어들었다”라며 “향후 점차 늘려나가겠다”고 해명했다.

이에 안산시 예산법무과 관계자는 “예산편성에서 법적사항이 우선 고려사항이긴 하지만 각 부서 신청금액이 전체 시 세수를 웃도는 실정이라 부득이하게 조정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해당 예산(공공자전거 헬멧 구입)에 대한 조정이 완전히 끝난 건 아니다”라며 “심의를 통해 예산이 다소 늘어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