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이달 말 당내 다주택 의원들의 주택 처분 현황을 중간 점검할 것으로 보인다.

당 관계자는 21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신속히 처분하라는 권고를 한 지 석 달이 됐고 처분 시한인 연말까지 석 달이 남아서 중간 점검을 할 시기가 됐다"며 "원내지도부에서 논의를 거쳐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4·15 총선 과정에서 당시 후보자들이었던 의원들로부터 '실거주용 1주택 서약'을 받았다.

당시엔 이행 시기를 '2년 내'로 정했지만 이후 부동산 시장 불안정으로 민심이 나빠지자 이를 '연내'로 앞당겼다.

원내지도부는 수시로 주택 처분 현황을 업데이트하고 있다.

그러나 상당수가 아직 처분하지 않은 상황이어서 처분을 재촉할 필요성에 대해 당내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7월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발표 기준 민주당 다주택 의원은 39명이었다.

연합뉴스 취재 결과, 다주택 의원 38명(제명된 김홍걸 의원 제외) 가운데 김병욱 최인호 강선우 이용선 의원 등 10명 이상이 주택을 처분한 것으로 파악됐다.

최 의원은 최근 부산 아파트 2채 중 1채의 매매 계약을 체결했고 22일 처분을 완료할 예정이다.

강 의원은 서울 종로구, 김 의원은 경기 성남 분당구, 이 의원은 서울 양천구의 주택 처분을 이달 완료해 1주택자가 됐다.

민주당의 다주택 중간 점검 카드는 최근 김홍걸 의원이 제명된 영향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총선 전 10억원이 넘는 배우자의 아파트 분양권을 누락해 4주택을 3주택으로 축소 신고해 논란을 빚으면서 지난 18일 전격 제명됐다.

민주당으로선 김 의원 제명이라는 결단에 이어 다주택 의원들의 주택 처분이 제대로 이뤄진다면 국민의힘에 비해 도덕적 우위를 확보하고 국면 돌파를 위한 동력을 얻을 수 있다.

당의 혁신과 겸손한 자세를 강조하는 이낙연 대표의 '군기 잡기'가 다주택 처분 과정에 반영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