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강의 ‘온앤오프(ON&off)’ 등 프로그램 제공

안산시평생학습관 재능나눔 다채움학교는 코로나19 확산 예방의 일환으로 시민 평생학습을 위해 실시간 온라인 프로그램 ‘온앤오프(ON&off)’와 재능나눔 강사 발굴 프로그램인 ‘나도 온라인 강사다’를 온라인으로 실시한다.

2016년부터 시작된 재능나눔 다채움학교는 매년 평균 총 연인원 약 10,000명의 수강생에게 교육을 제공하고, 매년 60여명의 재능나눔 강사를 발굴해 지역사회의 교육 나눔을 실천해왔다.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해 대중이 만나는 집합교육이 어려워짐에 따라 시민의 평생학습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7월부터 실시간 온라인 프로그램 ‘온앤오프(ON&off)’ 와 온라인 재능나눔 강사를 발굴하기 위한 ‘나도 온라인 강사다’ 두 가지 도전을 실시한다.

첫 번째 도전인 ‘온앤오프’ 프로그램은 온라인교육은 켜고(ON) 오프라인교육은 잠시 안녕!(off)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실시간 교육의 현장감을 유지한 채 편의와 안전성을 보장하고자 정해진 시간 동안 실시간 온라인 영상플랫폼 줌(ZOOM)을 활용하여 총 6개의 강의를 시범적으로 운영 할 예정이다. 강의 중 강사가 화면을 공유하거나, 학습자가 채팅으로 강사와 1대1 소통이 가능하다. 또한 강사에게 질문하거나 강의내용과 연관된 파일을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실습도 가능하다. 교육 과정 당 선착순 10명으로 학습자를 선정하고, 자택으로 수업 재료를 배송하여 실시간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재능나눔강의 내용은 ▲플라워 홈 스타일링(7/9) ▲찻잔에 핀 꽃(7/23) ▲ 예뻐져라 천연화장품(8/13) ▲밀크티 만들기 Go~(8/27) ▲내 몸 건강에 도움이 되는 한방약차(9/10) ▲ 붓팬 캘리그라피(9/24) 로 편성되었으며, 교육시간은 오전 10시에서 30분내외다. 교육 신청접수는 안산시평생학습관 홈페이지를 통해 강좌별 사전신청을 통해 개별 신청해야 한다.

두 번째 도전은 온라인 재능나눔 강사를 발굴해 온라인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시민들에게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나도 온라인 강사다’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안산시평생학습관 재능나눔 강사는 자신의 재능 및 노하우를 나누고 싶은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휴대폰 및 다양한 콘텐츠 제작 기술과 기기를 활용한 10분 이상 25분 이내의 영상물을 제작해 이메일로 송부하면 된다. 신청기간은 7월 13일~8월 21일 까지 이며 우수 강의영상 4편을 선발 할 예정이다. 결과는 8월 24일 안산시평생학습관 홈페이지에 발표한다. 재능나눔 강의영상 내용은 서로 가진 지식과 재능을 나눌 수 있으며, 평생교육 6진분류에 해당되는 다양한 활동이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평생학습관 홈페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