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영인, 경선 불사…마지막 동정론 대두…김 현, 당헌상 여성몫 인정 “공천 문제없다”
김명연, 선진화법 수사대상 최대위기 “걱정없다”…김석훈, 사즉생 각오로 우리공화당 출마

왼쪽부터 고영인 김 현 김명연 김석훈

안산시 단원구甲은 2016년 20대 총선에서 당시 야당(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의 분열로 여당(새누리당·자유한국당)이 승리한 지역이다.

21대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은 고영인 위원장과 김 현 사무부총장 중에 과연 누가 공천장을 손에 거머쥐는냐에 관심이 폭발적이다.

한국당은 재선의 김명연 의원이 선진화 법 수사 대상이라는 점에서 그 위기를 극복하고 출마에 성공할 것인지에 대한 궁금증이 크다.

김석훈 전 안산시의회 의장은 지역민의 출마 요청 시 보수 대통합 대표로 출마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총선 4개월 여를 앞두고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분당 초읽기에 들어간 바른미래당 김기완 위원장도 출마의사를 표명하고 있는 가운데 출마시 민주당과 한국당 어느 쪽이 유리한지에 대한 분석도 속도를 내고 있다.

◇민주당 고영인(56) 단원갑 지역위원장은 충남 예산 출신으로 경기도의원을 지냈다. 2016년 20대 총선에서 민주당 후보로 출마해 한국당 전신인 새누리당 김명연 의원과 경쟁했지만, 낙선했다.

패인으로는 바른미래당 전신인 국민의당 김기완 전 안산시의회 의장이 출마하면서 야권 표를 분산한 원인이 가장 컸다.

이번에는 상황이 다르다는 견해가 많다. 고영인 위원장이 낙선후 지역구 관리에 최선을 다했다고 자평하고 있고 이번이 마지막이라는 자세로 총선 준비에 임하고 있다.

김 현 사무부총장과는 경선도 불사할 태세를 갖추고 있다. 중앙당 방침이 “전략공천은 있을 수 없다”는 주장이다.

주변에서 동정론도 불을 지피고 있다. 비교적 온화한 성격에 합리적이라는 평가속에 21대 총선에서는 반드시 승리해 지역민들에 진 빚을 갚겠다는 자세다.

최근에는 사무실도 새롭게 이전해 총선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한다. 아들이 아버지의 당선을 위해 선거를 돕고 있다는 말도 들린다.

◇민주당 김 현(54) 사무부총장은 19대에서 비례대표로 국회의원을 지냈다. 강원도 강릉 출신으로 청와대 춘추관장을 지내는 등 언론인들과 가깝다는 평가를 받는다.

세월호 대리운전 폭행사건으로 홍역을 치렀지만, 무죄판결을 받는 등 명예를 완전히 회복했다.

선부동 벽산아파트에 살면서 주민들과 거리를 가까이 하고 “21대 총선에서 반드시 국회에 입성하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최근에는 각 방송사에 출연하면서 각종 이슈에 대한 민주당 입장을 대변하는 등 대언론 중추역할을 톡톡히 하고있다. 이해찬 당대표와도 친밀한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김 현 사무부총장은 공천과 관련해 “후보자 검증과 심사 등을 거치게 될것”이라며 “당헌상 여성 몫이 인정되는 만큼 공천을 따내는데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이번에 국회에 들어가면 힘이 있는 의원으로서 안산을 교육과 도시재생의 으뜸도시로 만들 자신이 있다는 입장을 나타내기도 했다.

그러면서 현재의 한국당은 박근혜 정권의 국정농단에 자유스럽지 못하다고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김명연(55) 의원은 재선의원으로 안산 군자출신이다. 시의원에서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입지적인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시의원에 낙선한 뒤 2년 만에 국회의원으로 당선되는 영예를 안았다. 자유한국당 수석 대변인으로 활동하는 등 친박근혜·친황교안 사람으로 분류되고 있다.

3선을 목표로 의정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최근에는 황교안 당대표 비서실장으로 발탁되기도 했다.

그러나 국회선진화법 위반으로 검찰의 수사대상에 오르면서 최대의 위기상황에 몰렸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아직 조사를 받지 않은 상태로 수사 결과에 따라 21대 총선 출마에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주민들도 이번 선진화법에 대한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궁금해 하면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박근혜 정권 책임론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일부 여론도 있다. 김 의원 측은 “선진화법은 김명연 의원 개인 문제가 아니다”며 별스럽지 않다는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김석훈(60) 전 안산시의회 의장은 경북 예천출신으로 전 새누리당과 한나라당 단원갑 위원장을 두번에나 역임한 저력 있는 중진급 정치인이다.

김석훈 전 의장은 의장 재직 시 20만 명의 서명을 받아 4차 산업인 로봇랜드 유치라는 기발한 아이디어를 창출해 내면서 시민들로부터 특별한 인상을 받았다.

한국당에서 정계개편이 이뤄질 경우 보수를 대표하는 다크호스로 떠오를 유력 정치인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선부동 주민들을 중심으로 총선출마 요구 함성이 들려오고 있다고 한다. 본인 역시도 후보로 나서달라는 의견이 있을 경우 ‘끝까지 간다’는 자세로 임하겠다는 각오다.

주변에서도 김 전 의장이 이번에는 나와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김 전 의장은 사업을 하면서도 늘 주민들과 희로애락을 함께 했다고 자신하고 있다.

사업도 꽤 성공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면서 이제는 정치권에 진입해 주민을 위해 봉사하겠다는 의지가 매우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의장과 오랜 친분이 있다는 한 인사는 “이번에 반드시 출마해 명예를 회복하겠다”는 의지가 강하다면서 “단원갑 주민의 심판을 받겠다”는 신념이 상상외로 폭발적이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김기완(53) 단원갑위원장은 전남 영광출신으로 안산시의회 의장을 역임했다. 지난 20대 총선에서 국민의당으로 출마했지만 낙선했다.

당시 천정배·안철수 공동대표 체제에서 예상외의 높은 득표율을 기록했다. 결국 야권분열로 이어졌고 새누리당 후보의 승리를 안겨줬다는 평가가 많았다.

이번에도 총선 출마 의지가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바른미래당이 분당으로 치닫고 있어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한다는 말들이 많다.

김기완 전 의장이 출마한다해도 민주당보다는 한국당 표를 흡수할 것이라고 예측하는 이들이 많다.

단원갑은 세월호 참사 피해 학교인 단원고등학교가 위치해 있는 특수한 지역이다. 따라서 내년 총선에서 정부와 안산시가 추진하는 세월호 추모공원이 정치적 이슈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세월호 추모공원에 대해서는 시민들 간에도 의견이 엇갈리는 등 민민 갈등 요소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자 다른 요구가 정치권에 공약으로 이어질 소지도 충분히 있다고 봐야 한다.

단원갑 유권자의 표심이 어디로 향할지에 대한 해답은 2020년 4월15일 저녁에 가려질지도 모르는 일이다.

최제영 大記者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