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의집 측 “1명 사과”…나머지 3명 사죄 후 고소 취하될 듯

평화의 소녀상에 침을 뱉고 조롱해 공분을 산 안산지역 청년들이 검찰로 넘겨졌다.

안산상록경찰서는 모욕 혐의로 A(31)씨와 B(25)씨 등 4명을 불구속해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22일 밝혔다.

A씨 등은 지난 6일 0시 8분께 안산시 상록구 상록수역 광장에서 소녀상에 침을 뱉고 엉덩이를 흔드는 등 조롱하다가 이를 제지하는 시민과 시비를 벌인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이 모습을 목격한 시민 2명이 각각 경찰에 신고했다. 신고자들은 A씨 무리 중 1명이 일본어를 사용한 점을 근거로 이들이 일본인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지만, 검거후 확인한 결과 이들은 모두 한국인이었다.

경찰이 범행 장면이 찍힌 CC(폐쇄회로)TV 등을 분석한 결과 A씨 등은 소녀상에 침을 뱉고 엉덩이를 흔드는 등 조롱한 것에 더해 일본말로 “천황폐하 만세”를 외친 사실도 드러났다.

나눔의집에 따르면 4명 중 한 명은 지난 20일 자신의 아버지와 함께 나눔의집을 찾아 할머니들에게 직접 사과했다.

나눔의 집 관계자는 “당사자는 할머니들과 눈도 못 마주치며 고개를 숙인 채 연신 ‘죄송하다’고 했고, 아버지는 ‘아들이 자폐증이 있는데 교육을 못 해 죄송하다’며 용서를 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나머지 세 명은 이번 주 할머니들을 직접 찾아 용서를 구할 예정이라고 전해 들었다”며 “이번 일에 연루된 모든 가해자가 사과하면 기존 입장대로 이들에 대한 고소를 철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반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